티스토리 뷰
문제 설명
수포자는 수학을 포기한 사람의 준말입니다. 수포자 삼인방은 모의고사에 수학 문제를 전부 찍으려 합니다. 수포자는 1번 문제부터 마지막 문제까지 다음과 같이 찍습니다.
1번 수포자가 찍는 방식: 1, 2, 3, 4, 5, 1, 2, 3, 4, 5, ...
2번 수포자가 찍는 방식: 2, 1, 2, 3, 2, 4, 2, 5, 2, 1, 2, 3, 2, 4, 2, 5, ...
3번 수포자가 찍는 방식: 3, 3, 1, 1, 2, 2, 4, 4, 5, 5, 3, 3, 1, 1, 2, 2, 4, 4, 5, 5, ...
1번 문제부터 마지막 문제까지의 정답이 순서대로 들은 배열 answers가 주어졌을 때, 가장 많은 문제를 맞힌 사람이 누구인지 배열에 담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.
제한 조건
- 시험은 최대 10,000 문제로 구성되어있습니다.
- 문제의 정답은 1, 2, 3, 4, 5중 하나입니다.
-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사람이 여럿일 경우, return하는 값을 오름차순 정렬해주세요.
입출력 예
answer | return |
[1,2,3,4,5] | [1] |
[1,3,2,4,2] | [1,2,3] |
입출력 예 설명
입출력 예 #1
- 수포자 1은 모든 문제를 맞혔습니다.
- 수포자 2는 모든 문제를 틀렸습니다.
- 수포자 3은 모든 문제를 틀렸습니다.
따라서 가장 문제를 많이 맞힌 사람은 수포자 1입니다.
입출력 예 #2
- 모든 사람이 2문제씩을 맞췄습니다.
내 초기 코드
- 풀다가 포기함.
- 결과 확인과 학생을 오름차순으로 나열하는 부분에서 막힘.
- 답 비교하는 부분도 뭔가 난잡함.
int[] answers = {1, 2, 3, 4, 5, 1, 2, 3, 4};
int[] s1 = {1, 2, 3, 4, 5};
int[] s2 = {2, 1, 2, 3, 2, 4, 2 ,5};
int[] s3 = {3, 3, 1, 1, 2, 2, 4, 4, 5, 5};
int resultS1 = 0;
int resultS2 = 0;
int resultS3 = 0;
int cutS1 = 0;
int cutS2 = 0;
int cutS3 = 0;
int[] answer = {};
// 수포자들과 답 비교.
for (int i = 0; i < answers.length; i++) {
if (answers[i] == s1[cutS1]) {
resultS1++;
cutS1++;
if (cutS1 == s1.length) {
cutS1 = 0;
}
}
if (answers[i] == s2[cutS2]) {
resultS2++;
cutS2++;
if (cutS2 == s2.length) {
cutS2 = 0;
}
}
if (answers[i] == s3[cutS3]) {
resultS3++;
cutS3++;
if (cutS3 == s3.length) {
cutS3 = 0;
}
}
}
//결과 비교
int con;
con = (resultS1 > resultS2)? resultS1: resultS2;
int con2 = (resultS3 > con)? resultS3: con;
System.out.println(resultS1);
System.out.println(resultS2);
System.out.println(resultS3);
System.out.println(con);
System.out.println(con2);
// 3항 연산자
- Best Answer
package programmers.codingtest.level1;
import java.util.ArrayList;
import java.util.List;
public class MockTest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}
public int[] solution(int[] answers) {
// 수포자의 찍기 패턴 수 st1 = 5, st2 = 8, st3 =10
int[] st1 = {1, 2, 3, 4, 5};
int[] st2 = {2, 1, 2, 3, 2, 4, 2, 5};
int[] st3 = {3, 3, 1, 1, 2, 2, 4, 4, 5, 5};
//3명의 학생이므로 정답을 체크하기 위한 배열 cnt 생성
int[] cnt = new int [3];
// 정답과 찍은답을 비교하여 동일한 경우 cnt ++
for (int i = 0; i < answers.length; i++) {
if (answers[i] == st1[i % 5]) {
cnt[0]++;
}
if (answers[i] == st2[i % 8]) {
cnt[1]++;
}
if (answers[i] == st3[i % 10]) {
cnt[2]++;
}
}
// 1번 학생을 winner로 잡고 차례대로 비교하여 가장 높은 점수 확인
int winner = cnt[0];
for (int i = 0; i < cnt.length; i ++) {
if (winner < cnt[i]) {
winner = cnt[i]; }
}
//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학생 List 생성
List<Integer> win = new ArrayList<>();
// cnt 배열과 가장 높은 점수를 비교하여 동일한 경우 win List에 추가 (학생 추가)
for (int i = 0; i < cnt.length; i++) {
if(winner == cnt[i]) {
win.add(i);
}
}
int[] answer = {}; // 출력값
// 출력값은 win List에 추가된 학생 수와 동일하도록 길이 조정
answer = new int[win.size()];
// 출력할 배열 answer에 win List에 있는 학생번호 입력
for (int i = 0; i < win.size(); i++) {
// index는 0부터 시작하고 학생번호는 1부터 시작하므로 1씩 더해줌.
answer[i] = win.get(i) + 1;
}
return answer;
}
}
- Check Point
1) 수포자들의 답과 answers을 비교하는 반복을 수행할 때 몇 번 시행할 것인지.
-> 내 코드에서는, 각 답체크 시행에 범위를 주기위해 cut변수를 사용했지만, Best answer에서는 %를 사용하여 간단하게 해결함.
2) 결과비교시에 기준값을 잡고 비교하기.
-> 채점 결과를 어떻게 비교해야할지 엄청 고민했고, 결국거기서 막혔지만, best answer에서는 기준값을 잡고 반복문을 통해 결과를 확인.
3) 비교한 결과에 따라 학생 순위 나열.
-> 채점 결과를 통해 학생 순위를 나누는 배열 작업을 Array리스트를 통해 수행하며, 학생수의 시작점과 인덱스의 시작점의 차이를 파악하여 +1을 해주는 것이 point
- 더 공부할점
1) Best Answer 좀 더 간결하게 하기 (ArrayList사용한 부분 부터 answer배열에 학생채우는 부분까지 간결히)
* 코드 출처
'Algorithm > Algorithm Practice' 카테고리의 다른 글
BST (0) | 2020.03.08 |
---|---|
프로그래머스 -6 정수 내림차순으로 배치하기(Java) (0) | 2020.02.29 |
8. Recursion -3 (Java) (0) | 2020.02.28 |
7. Recursion -2 (Java) (0) | 2020.02.27 |
6. Recursion (Java) (0) | 2020.02.27 |
- 20200503
- 20200429
- 20200420
- 20201204
- chapter7
- 20200512
- 20200415
- 20200403
- likelion
- 20200622
- chapter8
- 20200424
- 생활코딩리눅스
- 20200421
- 20200504
- 20200330
- 20200428
- 20200423
- 20200502
- 백준
- 20200406
- 20200417
- 20200804
- 20200427
- 20200319
- 20200624
- 20200425
- 20200317
- 20200413
- 20200510
- Total
- Today
- Yesterday